면역력에 적신호가 켜지는 가을이 왔습니다~’가을 호흡기 질환’ 예방법

선선해진 바람이 반가운 계절 가을입니다.아침 저녁의 시원한 기온과 낮은 습도가 매우 쾌적합니다. 이 시기 자칫 몸의 면역이 떨어져 호흡기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소홀히 할 수 없는 환절기 건강!인산한의원 한진우 한의사가 호흡기 질환 걱정 없이 가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가을 호흡기 질환’ 예방법을 알려주실 한의사를 소개합니다!

한진우 한의사 인산한의원 원장(경희대 대학원 호흡기내과 한의학 박사) 동대문구 한의사회 회장) 대한한의사협회 홍보이사) 대한한의사협회 대변인의 가을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는 이유는?

가을의 계절적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꼽을 수 있습니다.건조와 큰 일교차입니다.한의학에서는 폐 오조라고 해서 폐가 건조해지기 쉽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외부 침입에 취약해져 호흡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큰 일교차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교란시켜 외부의 나쁜 기운인 ‘사기’, 외부 공격에 취약합니다.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 비염, 면역과 관련된 아데노이드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평소보다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가을 호흡기 질환의 주요 증상은?

기침이 대표적이며 가래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평소 앓고 있는 알레르기 비염이 악화되면 콧물, 코막힘, 재채기가 심해지고 천식이 악화되면 호흡곤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의 위험성

가을철 호흡기 질환은 가볍게 넘겨서는 안됩니다. 병증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래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면 노인이나 소아의 경우 노폐물이 폐에 쌓이면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폐렴이 되는데 폐렴은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천식 발작에 의한 호흡 곤란이 와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을철 호흡기 질환의 한의학적 치료법

한의학에서는 한약과 침 치료를 처방하여 호흡기 증상과 질환을 치료합니다.한약은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면서 호흡기에 수분 보충을 위한 추출물을 보충하는 처방을 내립니다.

침 치료는 경력, 경혈에 따라 치료합니다. 수태음폐혈, 인접한 경락인 대장경락에 침을 놓고 오행침을 이용하여 손가락 끝에 침을 놓을 수 있습니다. 환절기 호흡기 질환 예방법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조절입니다.수분은 충분히 섭취하지만 건조하기 전에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실내 습도 조절도 필요합니다.마스크를 착용하면 호흡기에 의한 수분 손실이 적고, 도움이 됩니다.한의학에서는 형태 춥고 음랭 즉 상폐다는 말이 있습니다.몸을 식히고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뜻입니다.그래서 따뜻하게 입고 차가운 음료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또 면역력 유지를 위해서 무리한 일정을 하지 않는 것도 방법이 되네요.

가을철 호흡기 질환 예방법 잘 확인하셨나요?오늘 강의 마치고 오늘 톡톡 내용 정리해볼까요?가을철 호흡기 질환 예방법 잘 확인하셨나요?오늘 강의 마치고 오늘 톡톡 내용 정리해볼까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