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이 책을 읽어보라고 해서 팀원들끼리 돌려보게 된 책이다.회사에서 추천한 책인 만큼 마케팅이나 브랜딩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보면 유용할 것 같다.
하이프코ー도나이키은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게 되었을까?가격 16,800원의 나이키가 어떻게 지금까지 명성을 얻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쓴 책이다.모두가 나이키의 성공의 비밀을 제품, 마케팅, 디자인, 매장, 유통의 5개라고 생각하지만, 나이키 이외의 브랜드에서도 해당 5개를 나이키와 똑같이 하고 있지만 나이키 만큼 대중적으로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거기서 저자는 그 5개가 아니라 하이프코ー도에 집중했다.하이프이란 단기간에 특정 브랜드나 제품에 폭발적인 반응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하이프의 예:발매 후 금방 품절, 가게 앞에서 및 높은 리세 르 가격*하이 프비ー스토:한정판 제품을 모으거나 고가에서 기꺼이 구입하는 사람들 당시의 스케이트 보드 문화가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했기 때문에 스케이트 보드 그리고 스트리트 패션 분야에 들어 그냥 운동화에서 벗어나고, 새롭고 더 엉덩이가 되고 싶은 나이키의 노력을 볼 수 있다.*스트리트 패션:1990년대 이후 스케이트 보드와 힙합 문화의 영향 아래 형성된 패션 스타일
하이프코ー도을 만들기 위해서는 두개의 전략이 필요하다.1)드롭 2)협업 드롭:수량만 생산된 제품을 정해진 점포로 사전에 공시된 시간에 판매하는 방식, 드롭은 희소성 있는 제품에 대해서 구매자 간 경쟁을 유도하고 하이프를 만드는 드롭은 희소한 수의 제품을 공급하는 방법이지만, 사람들 사이에 제품의 가치가 높다는 신뢰를 형성하기가 바탕이 돼야 드롭의 효과가 나타난다.그래서 이런 믿음을 만들어 내는 중요한 장치가 바로 접목했다는 점이다.나이키는 드롭과 협업의 방법으로 하이프코ー도을 일궜지만 한계는 존재했다.그 이유는 운동화 헤더 사이에만 하이프코ー도이 발생했기 때문이다.운동화 헤드:한정판의 운동화에 열광하는 그들은 스니커즈를 수집하고 적극적으로 거래한다.또 운동화 브랜드의 역사와 코라보 정보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어떤 브랜드 아티스트 디자인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 비슷한 기준을 갖고 있다.다만 그들 사이에서는 그냥”리세 일러”에만 존재하므로 자신의 그룹 내에서만 하이프코ー도이 발생하고 더 대중적으로 외형적으로 확장할 수 없다.
하이프코어라는 ‘스트리트 패션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또 하나의 엘리트 집단’이 있다.다소 멋스러운 인플루언서, 패션계 얼리어답터의 소재다.그래서 대중적인 유행을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화 헤드를 타깃으로 할 것이 아니라 하이프 코어를 타깃으로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스파이크 전략: 하이프 코어만을 타겟으로 하고 나머지 일반 대중의 취향과 취향을 의도적으로 무시하여 브랜드에 대한 유행을 만들어내는 기법 나이키의 하이프 코드 전략: 하이프 코어를 타겟으로 하여 모두를 위한 하이프를 설계하였다.모두를 위한 하이프란 먼저 하이프코어가 반응하면 그 반응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확산되는데, 이 순간 나이키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저가 제품을 구매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한정판 제품을 대량 생산하고 일반 양산형 제품을 드롭 방식으로 판매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지금 가장 인기 있고 희귀한 제품을 손에 넣고 있다는 경험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해당 책은 글만 빼곡하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진과 함께 적절한 예시가 있어 아주 재미있게 거의 1시간 안에 다 읽었다.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주는 다양한 패션 디자이너들과 브랜드 탄생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 좋다.
유명했던 나이키 운동화 디자인도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새로운 개념에 대해서도 쉽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책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다음에 해당 작가의 다른 책들도 구매해 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