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것>,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섬세하게 상상하는 것

1.”지난주 커피의 강의를 듣고 새로 알게 된 것, 커피 열매는 갈색이라고 생각했는데 녹색의 열매가 붉게 익는다.”-커피 열매를 사람의 손으로 일일이 수확하다.정성으로 수확한 좋은 커피는 노동력 때문에 높다.나에게 커피 하면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쑥쑥 내려가고 컵에 담기는 모습부터 시작이었지만 커피의 강의를 듣고는 그 이전의 모습도 상상하게 됐다.이 커피 열매는 어느 나라 어느 마을에서 자랐을까, 누구 손으로 수확된 것일까, 농장에서 여기까지 오는 과정은 얼마나 공정할까.2. 작년 여름, 내 삶의 태도를 실룩거리며 준 계기.이·스라 작가의 강연을 듣고서였다.이·스 루아 작가의 글과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가”우이ー강 지향인”에 대한 내용이 강하게 남았다.우리가 쉽게 편리하게 먹는 돼지 고기, 닭고기, 쇠고기..···슈퍼 마켓에서 손쉽게 구매하고 가공된 모습으로 만나면 이 고기의 본래 모습을 별로 떠올리지 못한다.식탁 위에 올라온 고기의 예전 모습을 되짚어 보자.불건전한 사육 환경, 생명과 공감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고 동물 학대에 가까운 케이지, 태어난 목적이 단지 인간의 먹이가 될 만한 동물들.이런 이야기를 하면서, 이·았고 작가가 말했다.”책임감 Responsibility”는 “Response+Ability=반응하는 능력”이라고.내가 몰랐던 것을 알았을 때 반응하는 능력 특이 능력이 바로 책임감이라고.그 뒤 나도 완전한 비ー강은 아니지만 기회가 있을 때마다 “비ー강 지향인”으로 살것이라고 의식한다.그리고 연장 선상에서는 골프를 치지 않는다는 약속에 이어지기도 했다.장·석남의<마음에 되는 것-박·스궁의 그림으로>김·묘은잉,<김·김종호의 대동여지도>-2편의 시 수업을 준비(열심히) 하면서는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커피를 마시면서 커피 이전의 세계를 상상하기, 고기를 먹으며 고기 예전의 모습을 상상하기.이 상상할 순간이 바로 시가 되는 순간이다!민감하고 섬세하게 반응하고 상상하는 것은 시인이 가장 능숙하다!이런 생각을 수업 중에 아이들과 이야기하고 싶었다.상상하며 마음이 멈춘 순간, 그것이 시가 되는 순간이라고.두 시인이 얼마나 상상이 잘하나 우리도 한번 배워서 본다”(2개의 상상의 이야기를 하고, 2편의 시를 모두 다루고 있어 아이들 이야기를 많이 듣지 못한 것은 유감이다.”마음이 멈춘 순간”에 대해서 질문했을 때 눈빛이 반짝거렸다 몇명의 아이들이 있기 때문에 말이다.)장·석남,” 궁금한 것-박·스궁의 그림으로 “김·묘은잉,”김·김종호의 대동여지도”2023 EBS수능 특강 문학 104쪽[주제] 보지 않고도 세밀하게 상상하는 힘[학습 목표] 상상하고 마음이 멈추는 순간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시인이 그린 인물의 모습을 상상하며 시를 감상할 수 있다.[수업 과정]1. 마음의 열기가.보이지 않는 것을 상상하는 힘!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보지 않아도 누군가의 마음을 상상하기.-최근의 커피 강의:커피 열매를 수확하는 데 1개월 이상 걸린다는 것.사람의 손으로 일일이 수확해야 한다는 것.-나·스라 작가 비ー강 강의:식탁 위에 올라온 고기 고기의 예전 모습을 떠올리고 보는 것▸”부지런한 사랑”이란 제목의 이유:”다른 사람(인간)과 다른 사람(인간과 비인간, 생물)으로 확장하는 작문을 하고 싶습니다.그러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사랑 않으면 안 됩니다”▸”공장식 축산에 돈을 쓰고 싶지 않아요.”우이ー강 vs”우이ー강 지향의 “(완벽하지 않는 우이ー강임을 스스로 자각하는 사람)▸ 책임감 Responsibility=Response+Ability=반응하는 능력 책임감이란 내가 몰랐던 것을 알았을 때 반응하는 능력 특이 능력-여러분의 마음이 “왜 단”순간이 있습니까?그것이 바로”시”가 될 순간![수업 과정]1. 마음의 열기가.보이지 않는 것을 상상하는 힘!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보지 않아도 누군가의 마음을 상상하기.-최근의 커피 강의:커피 열매를 수확하는 데 1개월 이상 걸린다는 것.사람의 손으로 일일이 수확해야 한다는 것.-나·스라 작가 비ー강 강의:식탁 위에 올라온 고기 고기의 예전 모습을 떠올리고 보는 것▸”부지런한 사랑”이란 제목의 이유:”다른 사람(인간)과 다른 사람(인간과 비인간, 생물)으로 확장하는 작문을 하고 싶습니다.그러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사랑 않으면 안 됩니다”▸”공장식 축산에 돈을 쓰고 싶지 않아요.”우이ー강 vs”우이ー강 지향의 “(완벽하지 않는 우이ー강임을 스스로 자각하는 사람)▸ 책임감 Responsibility=Response+Ability=반응하는 능력 책임감이란 내가 몰랐던 것을 알았을 때 반응하는 능력 특이 능력-여러분의 마음이 “왜 단”순간이 있습니까?그것이 바로”시”가 될 순간!2. 장석남 ‘궁금한 것-박수근 그림에서’ 중. 박수근 영상 : Jtbc 뉴스룸 ‘가난했던 시절도 따뜻하게…’ 박수근 그림의 희망 전파B. 박수근 ‘강변’ 그림: 그림에 제목을 붙여 보는 ☞ 시적 발상이 된다.C. 감상하세요. 표현상의 특징 – 산문시: 시라고 할 수 있는 이유? 행간의 의미, 함축적 의미.상상하게 만드는 힘 3. 김명인 ‘김정호의 대동여지도’A. ‘김정호, 대동여지도’에 대해 아는 것? 나. 영화 ‘고상자 대동여지도’ 영상C. 시 감상하기 4.정리하기-미술의 시간 박수근의 그림, 역사의 시간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를 배우며 어디까지 상상해보셨나요?- 설명문의 지식만으로는 알 수 없는 상상, 의미, 사실이 아닌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 문학의 기능: 미시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간 cf.’달로 간 코미디언’ – 독자의 스키마와 시인의 상상력이 더해져 이해의 크기(세상을 바라보는 눈)가 커지는 경험 5.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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